Having

[컴퓨터 구조] HDD와 SSD의 차이점 본문

OS

[컴퓨터 구조] HDD와 SSD의 차이점

GHM 2022. 11. 22. 12:23

출처: https://www.enterprisestorageforum.com/hardware/ssd-vs-hdd/

 


 

 

HDD와 SSD의 가장 큰 차이점 무엇인가?

  '데이터를 읽고 쓰는 방식'


HDD(Hard Disk Drive)는 물리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고,

SSD(Solid State Drive)는 전자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쓴다.


HDD는 플래터(하드 디스크에서 데이터가 저장되는 동그란 원판)와 헤드(head) 통해 물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가져온다.  

출처: https://www.britannica.com/technology/hard-disk


장점 

  1. 같은 용량을 기준으로 SSD보다 저렴하다.
  2. SSD보다 더 많은 스토리지 공간을 지원한다. (HDD는 최대 10TB / SSD는 최대 4TB)

단점

  1. R/W head와 데이터가 존재하는 플래터의 거리가 멀수록, 데이터를 읽는 속도가 느려진다.
  2. 고속으로 플래터를 회전시켜 저장하는 방식이라,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3. 하드디스크 내부의 소형 부품들이 파손될 경우, 데이터를 잃게 될 수 있다.

SSD는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가져온다.  

플래시 메모리반도체 저장장치이며, 데이터 삭제가 카메라 플래시처럼 빠르다며 지어졌다.

 

출처: https://www.compuzone.co.kr/main/main.htm, https://www.premiumbeat.com/blog/ssd-price-increase/


장점

  1. HDD보다 빠른 속도와 우수한 내구성을 제공한다. (무소음, 저발열)
  2. 물리적 제약이 없으므로, 어떤 지점의 데이터에 접근하더라도 같은 속도를 보인다.

단점

  1. HDD보다 가격이 비싸다.
  2. HDD보다 현저히 적은 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한다.